체계적 노무자문

워크플랜은 일과 사람의 균형을 추구합니다

체계적 노무자문

경영자가 노무사를 만나는 시기는 고용노동부 감독이나 노동자의 민원 제기 등 사건이 발생한 때입니다. 평화로운 시기에 노무사가 개입할 여지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노동 사건이 하루 아침에 나타났다기 보다는 잘못된 관행이 오랜 시간 묵인된 결과일 것입니다. 사건이 발생한 이후에 자문의 초점은 ‘최소한의 시간과 비용 투입’에 국한되며,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노무관리 프로세스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노무관리 프로세스(Plan – Do – See)를 See에서 Plan중심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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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사람을 몇 명을 채용할지? 개인별 임금수준을 어떻게 결정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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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관련한 법률상, 운영상 이슈는 없는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외부 전문가의 중립적 시각에서 진단하고 이슈를 캐치하고 올바른 대안을 제공받아야 합니다.

인사 전담자가 없는 중소기업에서 위와 같은 절차를 거치기가 쉽지 않습니다. 자문(諮問)이란 ‘어떤 일에 대하여
전문가에게 의견을 묻다’
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무엇을 물어야 하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계적 노무자문이란 인사담당자의 시각에서 노무관리 전체 프로세스를 조망하여 이와 관련한 정보 제공, 매뉴얼, 체크리스트, 아젠더(agenda)를 먼저 제공하고 이에 대한 예방계획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체계적 노무자문 플랜

노무관리
적법성 진단

노무이슈 정보
선제적 제공

사안별 유연한
대응방안 자문

노동사건
대응전략 수립

사건 진행방향
코칭

만약에 귀사에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면 체계적 노무자문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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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사람을 몇 명을 채용할지? 개인별 임금수준을 어떻게 결정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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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원의 인사관련 질문에 답변하기가 어려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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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사자가 많고 사건이 끊이지 않네요
월 자문료 기준표
50인 이하 100인 이하 300인 이상 참고
20만원 30만원 50만원 10인 미만, 1,000인 이상
기업은 개별 협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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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관리의 Risk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다.